본문 바로가기
IT 정보와 리뷰

Windows키 + ♡ / 승진 비결이 겨우 윈도우 단축키였다고? 헐ㄷㄷ 도대체 뭘 어떻게 했길래? 나도 좀 같이 알자 내가 커피쏠게

by 조리얼 2019. 12. 22.

작업이 2배 빨라지는 윈도우 단축키 모음

PC 작업에 몰두하고 일의 능률을 끌어올리고자 할 때는 윈도우 단축키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손이 빠르지 않고 느릿느릿 한 분이라도 윈도우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윈도우 사용이 한결 편리해지고 각종 문서작업 및 업무에서도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 이미 알고 있는 단축키도 여러 개가 있겠지만 자주 활용하지 않거나 잘 외워지지 않는 단축키가 있다면, 시간 날 때마다 하나씩 천천히 익혀두세요. 잘 활용하면 내 PC 작업을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필살기가 된답니다.

알아두면 쓸모 있는 단축키 모음 살펴볼까요?

Ctrl+W : 현재 탭 닫기

여러 개의 익스플로러 브라우저,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윈도우 단축키라 할 수 있습니다. 바로 현재 탭 닫기 단축키인데요. 현재 보고 있는 탭만 종료를 원할 경우 일일이 마우스 커서를 프로그램 닫기 창에 갖다 대 브라우저를 끄는 수고를 하지 않고 'Ctrl+W' 단축키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실수로 Ctrl+W를 눌렀다면, 'Ctrl+Shift+T'로 창을 다시 되살릴 수 있습니다.

Shift+Delete : 휴지통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

특정 PC 작업 중 작업된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 파일을 휴지통으로 옮겨가 삭제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. 또는 바탕화면의 쓰지 않는 파일 정리 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휴지통으로 파일을 삭제하기도 합니다. 하지만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가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.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인 'Shift+Delete'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파일의 바로 삭제가 가능합니다.

Alt+Tab : 프로그램 창 전환

다양한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멀티태스킹을 자주 하는 경우라면 프로그램 창 전환 단축키를 적극 활용해보세요.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창 전환 단축키는 멀티태스킹 작업에 유용하며 메신저나 인터넷, 주식, 문서 작업 등을 할 때 바로 다른 작업 창으로 전환할 수 있어 쓰임새가 많은 단축키인데요. 프로그램 창 전환 단축키는 'Alt+Tab'키를 사용합니다.

Ctrl+Esc : 시작 메뉴 부르기

시작 메뉴는 윈도우 사용에 있어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보통 시작 메뉴는 새로운 PC 프로그램을 불러오거나 프로그램을 탐색할 경우, PC 환경을 정비할 때 등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 PC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시작 메뉴 단축키를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. Ctrl 키를 누른 채 Esc를 누르면 간단하고 빠르게 시작 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.

윈도우키+D : 바탕화면 바로 가기

바탕화면은 PC 작업 시 자주 활용됩니다. 바탕화면을 PC 작업 테이블 삼아 여러 가지 파일을 늘어뜨려 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시로 왔다 갔다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. 보통 바탕화면으로 가려면 마우스로 작업표시줄 오른쪽 아랫부분을 클릭하면 되지만 문서작업 중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바탕화면으로 갈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가 있습니다. '윈도우+D'를 누르면 바로 바탕화면 창으로 갈 수 있습니다.

윈도우키+M /윈도우키+SHIFT+M : 모든 창 최소화/원상복귀

빠르게 PC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나 문서작업 창이 바탕화면을 꽉 메우게 되는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. 이런 경우 바탕화면에 마구 널브러져 있는 창들을 한꺼번에 최소화하는 단축키인 '윈도+M'을 사용해보세요. 마구잡이로 널브러진 창들이 깔끔하게 최소화되는데요. 반대로 최소화된 모든 창을 다시원상복귀시키려면 '윈도우키+Shift+M'을 누르면 됩니다.

윈도우키+HOME : 현재 작업 중인 창 빼고 모두 최소화

문서작업, 프로그램 작업, 인터넷 작업 등 다양한 작업을 동시 진행하다 보면 작업 창이 정신없이 바탕화면을 점령하고 있어 작업에 혼란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런 경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창 이외에 모든 창을 최소화하고자 한다면 '윈도우키+HOME' 단축키를 눌러보세요. 현재 작업 창 이외의 모든 창들이 말끔하게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어 깔끔한 PC 작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윈도우키+E : 내컴퓨터 바로 열기

프로그램 설치 시, PC 사양 확인 시, 드라이브나 각종 폴더에 저장된 파일들을 열거나 정리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내 컴퓨터는 PC 작업 중 사용 빈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. 윈도우키를 눌러 마우스로 내 컴퓨터 기능을 일일이 찾아가는 귀찮은 작업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'윈도우+E'를 눌러 내컴퓨터창을 활성화시켜보세요.

윈도우키+L : PC 잠김

직장인들에게는 프라이버시가 필요합니다. PC 작업 중 잠깐씩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 누가 내 파일을 열거나 작업물을 몰래 보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게 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. 더욱이 급하게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 PC를 빠르게 잠가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야 합니다. 이때 필요한 단축키가 바로 '윈도우+L'입니다. 윈도우키+L을 누르면 시스템 잠금 모드로 바로 전환됩니다. PC 작업 중 바쁘게 자리를 비우는 분들이라면 이 단축키를 적극 활용해보세요.

F2 : 파일명 변경

문서 작업 시 파일명을 자주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. 보통 파일에 마우스를 갖다 댄 다음 우클릭-이름바꾸기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파일을 선택한 다음 'F2'만 누르면 파일명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여러 사진 파일을 함께 선택하고 F2로 파일명을 바꿀 경우 나머지도 저절로 넘버링 작업되므로 파일 정리를 위한 용도로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키보드 단축키는 유용합니다. 키 조합을 기억하기까지가 어렵지, 일단 기억하고 나면 빠르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오늘 소개해드린 윈도우 단축키 중 유용한 단축키는 자주 사용해서 손에 익혀보세요.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질 수 있답니다